본문 바로가기
독서

🔍 생존독서 4일차 – 저항 요소를 마주하다

by proprocess-manager 2025. 7. 8.
반응형

 

🔍 생존독서 4일차 – 저항 요소를 마주하다

 

안녕하세요 😊 오늘도 생존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는 여정을 기록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벌써 4일차, 점점 책 속 문장들이 단순한 문장이 아니라, 제 삶에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주는 도구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 가지 이전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목표가 아니라 목표를 방해하는 덫,
곧 저항 요소가 무엇인지를 제도로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생존책방 p.106 -

 

 

✨ 내가 느낀 점과 삶 속 적용

벌써 4일차가 되었습니다. 생존독서에서도 5권을 읽고 나니 주제가 확장되고, 나를 찾기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이번 독서를 통해 제 단점이자 강점인 '예민함'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왜 나는 이렇게 예민하지?", "너는 왜 이렇게 예민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습니다. 문제를 단순히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어떻게 말하면 내가 지지 않을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던 것 같아요.

하지만 오늘 읽은 구절처럼, 달성할 목표만 보기보다는, 목표를 방해하는 저항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말이 참 와닿았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려는 데 집중했지만, 실상은 그 목표를 방해하는 습관이나 감정, 주변의 상황들을 정확히 보지 못한 채 달려가기만 했던 거죠.

그래서 저는 주말을 활용해 로직 트리로 나의 목표를 방해하는 덫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니 내가 왜 이런 감정을 반복했는지 조금 보이더라고요. 동시에,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단순히 책을 읽고 덮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 삶의 힌트를 찾고 실천까지 이어가는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그저 책꽂이에 책이 쌓이는 만족감에서 벗어나, 이제는 실천하고 변화시키는 독서를 해보겠습니다.

이번 독서모임을 통해 제가 가진 예민함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제 인생의 여러 난관을 헤쳐 나갈 나만의 무기를 하나씩 만들어 가겠습니다. 😊

 

[생존독서] 읽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