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생존독서 5일차] 내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짜 독서란?

by proprocess-manager 2025. 7. 9.
반응형

 

[생존독서 5일차] 내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짜 독서란?

📘 생존독서 5일차, 내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짜 독서란?

안녕하세요 😊 
최근에 읽고 있는 『생존독서』는 단순한 독서법이 아니라, 내 삶과 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법을 제시해주는 정말 특별한 책이에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p.158의 문장에서 깊은 울림을 받았고, 그 내용과 적용점을 나누고 싶어 글을 씁니다.

“독서의 최종 목적은 정리가 아니라 내 삶과 연결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 생존독서 p.158 -


📌 깨달은 점
독서를 하고 나면 항상 기억에 남는 것이 없어, 별도로 적어 놓고 후기를 써 놓았다. 여러 번 하다 보니 뭔가 뿌듯하긴 했지만, 정작 인생은 바뀌지 않았고, 기존에 작성한 독서기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쓴 적도 있다. 심지어 집에 책이 있는데 또 구매하고 읽다가 내용이 익숙해 찾아보니 똑같은 책이 있었던 적도 있었다.

책을 양적으로 많이 읽다 보니 인생의 변화가 조금씩 생기고, 내면의 예민함인지 모르겠지만 뭔가 마음이 편해졌다. 회사 생활도 그리 나쁜 것만도 아니었고, 사는 게 조금은 편해졌다. 그래서 독서하면 인생이 바뀐다는 믿음이 있었다.

하지만 이걸 어떻게 정리하냐가 가장 큰 문제였다. 『생존독서』에서 제시한 원페이지 마인드맵을 보기 전까진 막막하던 정리가 머릿속에 남기 시작했다. 이건 정말 큰 발견이었다. 단순히 책을 읽는 데서 멈추는 게 아니라, 내 삶의 문제를 중심으로 독서의 방향을 설정하는 일은 새로운 돌파구였다.

📌 적용할 점
이제는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내 삶의 문제를 적어보려고 한다. 그 문제 해결을 목표로 책을 읽어간다면 독서가 단순한 정보 수집을 넘어 진짜 의미 있는 변화로 연결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저자가 추천한 것처럼 20권을 한 주제로 정해 훑듯이 읽어나간다면, 그 흐름 안에서 연결점과 통찰이 더 많이 생겨날 것이다.


[생존독서] 읽어보기

 

반응형